교육 커리큘럼
메이커 교육
메이커 교육 과정은 학습자가 손으로 만지고 조립하며 직접 만들어 봄으로써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기르는 프로젝트 교육 과정입니다.
직접 키트를 조립해보는 메이킹 실습을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.
메이커 교육
메이커 교육 과정은 학습자가 손으로 만지고 조립하며 직접 만들어 봄으로써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기르는 프로젝트 교육과정입니다.
직접 키트를 조립해보는 메이킹 실습을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.
영역 | MAKER·과학 |
시간 | 2차시 |
실습교구 | 홀로그램 키트 |
대상학년 | 초등 1~2학년 |
체험내용 | 45°로 플라스틱 스크린을 세워 플로팅 홀로그램 영상 구현 |
세부내용 | • 공중에 떠다니는 이미지, 홀로그램 알아보기 • 미디어 속 홀로그램 알아보기 • 홀로그램의 종류와 과학적 원리 이해하기 • 실생활에서 홀로그램은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? • 나만의 홀로그램 키트 구상하기 • 구상에 따라 나만의 DIY 홀로그램 키트 제작하기 • 키트를 사용하여 홀로그램 영상 감상하기 |
영역 | MAKER·과학 |
시간 | 2차시 |
실습교구 | 산 무드등 키트 |
대상학년 | 초등 1~4학년 |
체험내용 | 빛이 발전에 대해 알아보고, 친환경 나무 프레임을 이용하여 나만의 무드등 만들기 프로그램 |
세부내용 | • 빛은 어떻게 우리 눈에 보일까? • 빛에 관련된 직업 탐구하기 – 빛공학자란? • 빛의 발전 과정에 대해 알아보기 • 빛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 알아보기 • 나무 프레임을 이용해 산 프레임 조립하기 • USB 무드등을 프레임에 연결한 후 동작 확인 • 프레임을 채색하여 나만의 무드등 만들어 보기 |
영역 | MAKER·과학 |
시간 | 2차시 |
실습교구 | 사슴 무드등 키트 |
대상학년 | 초등 3~6학년 |
체험내용 | - 미래를 살아가는 청소년이 꼭 알아야하는 사회적 문제 중 하나인 ‘지구온난화’에 대한 화두를 던지고,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한 실천 방법을 모색하는 시간 - 사슴 무드등 메이킹 체험을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현 |
세부내용 | • 우리의 미래에 생길 수 있는 환경 변화 생각해보기 • 지구 온난화가 우리 환경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알아보기 • 사라져가는 멸종 동물 알아보기 • 지구 온난화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일상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안 토의하기 • 나무 프레임을 이용해 사슴 프레임 조립하기 • USB 무드등을 프레임에 연결한 후 동작 확인 • 프레임을 채색하여 나만의 무드등 만들어 보기 |
영역 | MAKER·환경 |
시간 | 2차시 |
실습교구 | 미니고래 무드등 키트 |
대상학년 | 초등 3~4학년6 |
체험내용 | - 미래를 살아가는 청소년이 꼭 알아야하는 사회적 문제 중 하나인 ‘지구온난화’에 대한 화두를 던지고,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한 실천 방법을 모색하는 시간 - 고래 무드등 메이킹 체험을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현 |
세부내용 | • 우리의 미래에 생길 수 있는 환경 변화 생각해보기 • 지구 온난화가 우리 환경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알아보기 • 사라져가는 멸종 동물 알아보기 • 지구 온난화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일상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안 토의하기 • 나무 프레임을 이용해 고래 프레임 조립하기 • USB 무드등을 프레임에 연결한 후 동작 확인 • 프레임을 채색하여 나만의 무드등 만들어 보기 |
영역 | MAKER·과학 |
시간 | 2차시 |
실습교구 | 투석기 키트 |
대상학년 | 초등 3~6학년 |
체험내용 | 중세시대의 무기인 투석기 메이킹 체험을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현하고 에너지가 전환되는 과정을 이해하는 시간 |
세부내용 | • 투석기의 유래 알아보기 • 투석기의 원리 1 - 지렛대의 원리 알아보기 • 투석기의 원리 2 - 탄성력 탐구하기 • 실생활 속에 투석기의 원리가 적용된 사례 찾아보기 • 나무 프레임을 이용해 투석기 조립하기 • 미션 수행하기 - 정해진 과녁에 맞춰 발사하기 • 더 멀리 날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? |
영역 | MAKER·환경 |
시간 | 2차시 |
실습교구 | 곰 무드등 키트 |
대상학년 | 초등 4~6학년 |
체험내용 | - 미래를 살아가는 청소년이 꼭 알아야하는 사회적 문제 중 하나인 ‘지구온난화’에 대한 화두를 던지고,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한 실천 방법을 모색하는 시간 - 폴라 베어 메이킹 체험을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현 |
세부내용 | • 우리의 미래에 생길 수 있는 환경 변화 생각해보기 • 지구 온난화가 우리 환경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알아보기 • 사라져가는 멸종 동물 알아보기 • 지구 온난화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일상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안 토의하기 • 나무 프레임을 이용해 폴라 베어 프레임 조립하기 • USB 무드등을 프레임에 연결한 후 동작 확인 • 프레임을 채색하여 나만의 무드등 만들어 보기 |
영역 | MAKER·정보 |
시간 | 2차시 |
실습교구 | 조립형 컴퓨터 키트 |
대상학년 | 초등 4~6학년 |
체험내용 | 컴퓨터의 주변 장치에 대해 알아보고 컴퓨터의 기본 기능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부품을 조립하며 컴퓨터 구조를 이해하는 시간 |
세부내용 | • 컴퓨터가 동작하기 위해 필요한 주변 장치 찾아보기 • 컴퓨터의 구성을 알아보고 컴퓨터를 구성하는 기본 장치 분류해 보기 • 컴퓨터의 동작 과정을 통해 동작 원리와 기본 장치가 담당하는 역할 알아보기 • 나무 프레임을 보고 컴퓨터의 어떤 기본 장치인지 생각해 보기 • 나무 프레임을 이용해 컴퓨터 조립하기 • 실제 컴퓨터를 동작하는 과정을 역할 놀이로 시연하기 |
영역 | MAKER·정보 |
시간 | 2차시 |
실습교구 | 미니 공기청정기 키트 |
대상학년 | 초등 4학년 이상 |
체험내용 | 미세먼지로 얼룩진 내 주변을 깨끗하게 해주는 공기청정기 |
세부내용 | • 미세먼지의 정의와 발생 원인을 알아보기 • 미세먼지로부터 생길 수 있는 사회적 피해에 대해 알아보기 • 대기오염으로 인해 바뀔 수 있는 우리 미래의 모습 생각하기 •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실천 방안에 대해 생각하기 • 공기청정기의 구조와 원리 알아보기 • 나무 프레임을 이용해 미니 공기청정기 프레임 조립하기 • 미서먼지 필터와 USB 팬을 프레임에 연결한 후 동작 확인 • 프레임을 채색하여 나만의 공기청정기 만들기 |
영역 | MAKER·환경 |
시간 | 2차시 |
실습교구 | 거북이 무드등 키트 |
대상학년 | 초등 5~6학년 |
체험내용 | 환경, 해양오염 등의 실생활 속 사회문제를 들여다보고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 방안을 탐구해보는 시간 |
세부내용 | • 환경 오염으로 생태계가 어떻게 바뀌고 있을까? • 생태계를 보전하기 위한 해결 방법을 찾고,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생각해보기 • 거북이 프레임 외관 조립 • USB 무드등을 프레임에 연결한 후 동작 확인 • 프레임을 채색하여 나만의 무드등 만들어 보기 |
영역 | MAKER·과학 |
시간 | 2차시 |
실습교구 | 별자리 무드등 키트 |
대상학년 | 초등 5학년 이상 |
체험내용 | 밤하늘에 떠있는 별자리가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별자리 무드등으로 나의 별자리를 찾아보는 시간 |
세부내용 | • 별자리의 유래 알아보기 • 계절에 따라 보이는 별자리가 달라지는 이유는? • 나무 프레임을 이용해 별자리 프레임 조립하기 • USB 무드등을 프레임에 연결한 후 동작 확인 • 내 생일에 맞는 별자리의 위치 찾아보기 |
비피랩코딩교육연구 | ㈜비피
대표자 : 권기동
사업자번호 : 549-88-00707
통신판매업 : 2020-대구동구-0694
주소 : 대구광역시 동구 동대구로 469, 2층 204호
(신천동, 대구콘텐츠비즈니스센터 LH창업지원주택)
대표메일 : edu@bplab.kr
고객센터
상담시간|평일 10:00~18:00 (점심시간 12:30~13:30)
교육문의|053-719-3447, 053-719-3461~3
구매문의 | 053-719-3465
기술문의 | 053-719-3460
교육,기술,배송문의 주말 및 공휴일은 운영되지 않습니다.
COPYRIGHT ⓒ 2019 BPLAB ALL RIGHTS RESERVED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