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육 커리큘럼
블록코딩
블록코딩 과정은 엔트리, 스크래치와 같은 기초 프로그래밍 과정을 포함하며, 마이크로비트를 이용한 스마트시티,핀볼 게임을 만드는 프로젝트형 교육과정을 포함합니다.
만들기와 코딩을 결합한 융합수업을 통해 자연스럽게 코딩을 배울 수 있습니다.
블록코딩
블록코딩 과정은 엔트리, 스크래치와 같은 기초 프로그래밍 과정을 포함하며, 마이크로비트를 이용한 스마트시티·핀볼 게임을 만드는 프로젝트형 교육과정을 포함합니다.
만들기와 코딩을 결합한 융합수업을 통해 자연스럽게 코딩을 배울 수 있습니다.
영역 | SW·실과·음악 |
시간 | 2차시 |
프로그래밍 언어 | 블록코딩(엔트리) |
대상학년 | 초등 전학년 |
체험내용 | 전도체의 원리를 이용하여 엔트리 환경에서 동작하는 전자악기 제작 |
세부내용 | • 도체와 부도체, 전해질과 비전해질 탐구 • 나무 프레임을 이용해 전류가 흐르는 피아노 만들기 • 전도성을 입힌 나무 프레임과 메이키메이키 보드 배선 연결 • 엔트리를 이용해 피아노 소리가 나도록 코딩 |
영역 | SW·실과·음악 |
시간 | 2차시 |
프로그래밍 언어 | 블록코딩(엔트리) |
대상학년 | 초등 전학년 |
체험내용 | 전도체의 원리를 이용하여 엔트리 환경에서 동작하는 전자악기 제작 |
세부내용 | • 도체와 부도체, 전해질과 비전해질 탐구 • 나무 프레임을 이용해 전류가 흐르는 피아노 만들기 • 전도성을 입힌 나무 프레임과 메이키메이키 보드 배선 연결 • 엔트리를 이용해 피아노 소리가 나도록 코딩 |
영역 | SW·실과·음악 |
시간 | 2차시 |
프로그래밍 언어 | 블록코딩(엔트리) |
대상학년 | 초등 3~6학년 |
체험내용 | 전도체의 원리를 이용하여 엔트리 환경에서 동작하는 전자악기 제작 |
세부내용 | • 도체와 부도체, 전해질과 비전해질 탐구 • 나무 프레임을 이용해 전류가 흐르는 드럼 만들기 • 전도성을 입힌 나무 프레임과 메이키메이키 보드 배선 연결 • 엔트리를 이용해 드럼 소리가 나도록 코딩 |
영역 | SW·실과·음악 |
시간 | 4차시 |
프로그래밍 언어 | 블록코딩(엔트리) |
대상학년 | 초등 3학년 이상 |
체험내용 | 전도체의 원리를 이용하여 엔트리 환경에서 동작하는 전자악기 제작 |
세부내용 | • 도체와 부도체, 전해질과 비전해질 탐구 • 나무 프레임을 이용해 전류가 흐르는 드럼 만들기 • 전도성을 입힌 나무 프레임과 메이키메이키 보드 배선 연결 • 엔트리를 이용해 드럼 소리가 나도록 코딩 |
영역 | SW·실과·음악 |
시간 | 3~4차시 |
프로그래밍 언어 | 블록코딩(엔트리) |
대상학년 | 초등 3학년 이상 |
체험내용 | 전도체의 원리를 이용하여 엔트리 환경에서 동작하는 전자악기 제작 |
세부내용 | • 도체와 부도체, 전해질과 비전해질 탐구 • 나무 프레임을 이용해 전류가 흐르는 글로켄슈필 만들기 • 전도성을 입힌 나무 프레임과 메이키메이키 보드 배선 연결 • 엔트리를 이용해 글로켄슈필/실로폰 소리가 나도록 코딩 |
영역 | SW·실과·음악 |
시간 | 4~6차시 |
프로그래밍 언어 | 블록코딩(엔트리) |
대상학년 | 초등 3학년 이상 |
체험내용 | 전도체의 원리를 이용하여 엔트리 환경에서 동작하는 전자국악기 제작 |
세부내용 | • 도체와 부도체, 전해질과 비전해질 탐구 • 나무 프레임을 이용해 전류가 흐르는 장구 만들기 • 전도성을 입힌 나무 프레임과 메이키메이키 보드 배선 연결 • 엔트리를 이용해 장구 소리가 나도록 코딩 |
영역 | SW·실과·음악 |
시간 | 4~6차시 |
프로그래밍 언어 | 블록코딩(엔트리) |
대상학년 | 초등 3학년 이상 |
체험내용 | 전도체의 원리를 이용하여 엔트리 환경에서 동작하는 전자국악기 제작 |
세부내용 | • 도체와 부도체, 전해질과 비전해질 탐구 • 나무 프레임을 이용해 전류가 흐르는 가야금 만들기 • 전도성을 입힌 나무 프레임과 메이키메이키 보드 배선 연결 • 엔트리를 이용해 가야금 소리가 나도록 코딩 |
영역 | SW·실과·음악 |
시간 | 4~6차시 |
프로그래밍 언어 | 블록코딩(엔트리) |
대상학년 | 중학교 2학년 이상 |
체험내용 | 전도체의 원리를 이용하여 엔트리 환경에서 동작하는 전자국악기 제작 |
세부내용 | • 도체와 부도체, 전해질과 비전해질 탐구 • 나무 프레임을 이용해 전류가 흐르는 단소 만들기 • 전도성을 입힌 나무 프레임과 메이키메이키 보드 배선 연결 • 엔트리를 이용해 단소 소리가 나도록 코딩 |
영역 | SW·실과·음악 |
시간 | 2차시 |
프로그래밍 언어 | 블록코딩(엔트리) |
대상학년 | 초등 3~6학년 |
체험내용 | 전도체의 원리를 이용하여 엔트리 환경에서 동작하는 전자악기 제작 |
세부내용 | • 도체와 부도체, 전해질과 비전해질 탐구 • 나무 프레임을 이용해 전류가 흐르는 드럼 만들기 • 전도성을 입힌 나무 프레임과 메이키메이키 보드 배선 연결 • 엔트리를 이용해 드럼 소리가 나도록 코딩 |
영역 | SW·실과 |
시간 | 2~18차시 |
프로그래밍 언어 | 블록코딩(메이크코드) |
대상학년 | 초등 3~6학년 |
체험내용 | 다양한 센서 모듈을 조작해 게임을 설계하는 과정을 통해 프로그래밍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게임을 통해 센서의 동작을 이해할 수 있는 프로젝트 |
세부내용 | • 마이크로비트와 친해지기(인터페이스 및 하드웨어 이해) • 활동 1. 어두워지면 켜지는 가로등(조도 센서, 백색 LED) • 활동 2. 빛나는 광선검(버튼 모듈, 3색 LED) • 활동 3. 후-불면 꺼지는 LED 촛불(마이크 센서, 백색 LED) • 활동 4. 내 방을 지켜주는 자물쇠(스피커 모듈, 터치 센서, 인체 감지 센서) • 활동 5. 자동차 후방 센서(스피커 모듈, 인체 감지 센서, 3색 LED) • 활동 6. 노래하는 카멜레온(스피커 모듈, 3색 LED, 온도 센서) • 활동 7. 청기백기 게임(스피커 모듈, 터치 모듈, 3색 LED) • 활동 8. 할리갈리 게임(터치 센서, 버튼 모듈, 백색 LED) • 활동 9. 내 옷으로 만드는 히어로 수트(버튼 모듈, 백색 LED, 3색 LED) |
영역 | SW·실과 |
시간 | 2차시 |
준비물품 | pc,스마트폰(안드로이드 OS) |
대상학년 | 초등 3~6학년 |
체험내용 | 블록 코딩으로 모바일 앱을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게임의 규칙을 코딩으로 구현 |
세부내용 | • 모바일 플랫폼 및 앱 인벤터 인터페이스 살펴보기 • 앱 인벤터를 활용한 업 앤 다운 게임 만들기 1) 레이블, 이미지 컴포넌트를 활용한 앱 화면 디자인하기 2) 조건문과 변수에 대한 이해 4) 나만의 앱을 설치하고 오류 살펴보기(디버깅) |
영역 | SW·실과·과학 |
시간 | 6~9차시 |
프로그래밍 언어 | 블록코딩(메이크코드) |
대상학년 | 초등 5학년 이상 |
체험내용 | 교통, 복지, 환경 등의 영역에서 시민들의 삶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만들기 위해 다양한 센서를 활용한 데이터 통신 중심 도시 만들기 |
세부내용 | • 마이크로비트와 친해지기(인터페이스 및 하드웨어 이해 등) • 스마트시티 토대 조립하기 • 센서의 동작 원리 및 회로 이해하기(센서 핀 역할 이해) • 스마트시티 프로젝트 1. 주차 차단기 만들기 • 스마트시티 프로젝트 2. 스마트 가로등 만들기 • 스마트시티 프로젝트 3. 스마트 신호등 만들기 • 현재 도시의 문제점, 앞으로 도시가 어떻게 발전하고 어떤 문제점이 생길지 • 구상을 토대로 나만의 IoT 스마트 시티 구현 • 나만의 스마트시티를 소개하고 발표하기 |
영역 | SW·실과 |
시간 | 6~8차시 |
프로그래밍 언어 | 블록코딩(메이크코드) |
대상학년 | 중등 1학년 이상 |
체험내용 | 마이크로컨트롤러 보드를 활용하여 다양한 센서 모듈을 조작해 게임을 설계하고 핀볼 장애물을 창의적으로 구상해 나만의 핀볼 게임 만들기 |
세부내용 | • 핀볼 머신의 작동 원리 알아보기 • 핀볼 머신 기본 프레임 조립하기 • 핀볼 모듈 및 센서 조립 • 회로 이론 및 회로 연결 • 충돌센서, 포토인터럽터 센서를 이용해 핀볼 머신 장애물 만들기 • 조이스틱 값에 따른 내장 LED 동작 구현 • LCD 문구 출력 및 부저 소리 출력 실습 • 핀볼 머신 동작 확인 및 오류 수정(디버깅) |
비피랩코딩교육연구 | ㈜비피
대표자 : 권기동
사업자번호 : 549-88-00707
통신판매업 : 2020-대구동구-0694
주소 : 대구광역시 동구 동대구로 469, 2층 204호
(신천동, 대구콘텐츠비즈니스센터 LH창업지원주택)
대표메일 : bpcode@naver.com
고객센터
상담시간|평일 10:00~18:00 (점심시간 12:30~13:30)
교육문의|053-719-3447, 053-719-3461~3
구매문의 | 053-719-3465
기술문의 | 053-719-3460
교육,기술,배송문의 주말 및 공휴일은 운영되지 않습니다.
COPYRIGHT ⓒ 2019 BPLAB ALL RIGHTS RESERVED.